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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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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최근 교육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플립 러닝'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플립 러닝이란 무엇이며, 그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의 기본적인 개념은 오래 전부터 존재했지만,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플립 러닝은 2000년대 초반에 특히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2007년, 미국의 고등학교 화학 교사인 아론 삼스(Aaron Sams)와 조나단 버그만(Jonathan Bergmann)이 학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강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식을 소개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이 방식은 "플립 러닝" 또는 "뒤집힌 교실"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죠.


그들은 이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학교에서 학생들과 직접 만나는 시간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의 이해도와 학습 성취도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후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 특히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출현과 성장(예: YouTube)으로 인해 플립 러닝 방식이 더욱 확산되고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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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립 러닝이란?


플립 러닝은 전통적인 교실의 학습 방식을 '플립' 또는 뒤집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강의를 듣고, 집에 와서 숙제나 연습 문제를 풀곤 했죠. 그러나 플립 러닝에서는 이 프로세스가 반대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집에서 강의나 학습 자료를 사전에 접하고, 학교에서는 그 내용에 대한 심화 학습이나 토론, 프로젝트 활동 등을 진행하는 것이죠.


2. 플립 러닝의 주요 특징


자기주도 학습: 학생들은 강의나 자료를 자신의 속도로 학습하며, 필요한 부분은 다시 복습하거나 건너뛰기도 합니다.


교실 내 활발한 상호작용: 강의 대신 실제 교실에서는 토론, 질의응답, 팀 프로젝트 등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됩니다.


개별화된 지도: 교사는 학생 각각의 학습 수준과 필요에 맞춰 지도할 수 있게 됩니다.


3. 플립 러닝의 장점


학생 중심의 학습: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관리하며,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학습할 수 있습니다.


높은 참여와 흥미: 실제 교실에서의 다양한 활동은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증가시킵니다.


시간의 유연성: 집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 시간과 장소에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플립 러닝은 21세기의 교육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과 참여를 통해 깊은 이해와 의미 있는 학습을 추구하는 이 방식,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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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이해하기
    등록자 ADKye
    등록일 10.27 포인트 무료 조회 8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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